| 생활주제 | 소주제 | 활동내용 | 4세 누리과정 |
|---|---|---|---|
| 유치원과 친구 |
유치원에서의 하루- 유치원 생활이 시작되었어요 |
|
음악으로 표현하기, 움직임과 춤으로 표현하기, 미술 활동으로 표현하기, 다양한 예술 감상하기 |
| 놀이와 안전 - 실내 | |||
| 놀이와 안전 - 실외 | |||
| 유치원에서 만난 친구 - 생일을 축하해요 | |||
| 함께 만드는 유치원 - 유치원의 역사 | |||
| 봄 | 봄이 왔어요 |
|
미술적 요소 탐색하기 |
| 봄의 식물 - 봄의 꽃 | |||
| 봄의 식물 - 식물의 성장 | |||
| 나와 가족 | 어린이날 축제 |
|
창의적인 표현 과정 즐기기 |
| 나의 몸과 마음 | |||
| 나의 감정 | |||
| 소중한 나 | |||
| 가족의 생활과 문화 | |||
| 우리동네 | 우리 동네 모습 |
|
통합적으로 표현하기 |
| 우리 동네 사람들 | |||
| 우리 동네 생활 & 월드컵이 열려요 | |||
| 우리 동네 전통과 문화 - 시장 | |||
| 여름 | 꿈꾸는 아이들의 신나는 여름캠프 |
|
음악으로 표현하기, 움직임과 춤으로 표현하기, 극놀이로 표현하기, 통합적으로 표현하기 |
| 여름의 날씨와 생활 | |||
| 물 | |||
| 여름방학을 준비해요 | |||
| 교통기관 | 여름방학을 마치고 & 다양한 교통기관의 기능 |
|
통합적으로 표현하기 |
| 교통안전 | |||
| 우리나라와 세계여러나라 |
우리나라의 놀이와 예술 - 추석 세시풍속(민속잔치) |
|
통합적으로 표현하기 |
| 추석을 지내고 난 후 & 우리나라 사람들의 생활 | |||
| 우리나라의 상징 | |||
| 우리나라의 자랑거리 & 세계 여러나라의 문화유산 | |||
| 가을 | 가을의 날씨와 생활 |
|
다양한 예술 감상하기, 통합적으로 표현하기 |
| 가을의 곤충 | |||
| 가을의 곡식과 열매 | |||
| 가을의 변화하는 나뭇잎 | |||
| 생활도구 | 다양한 생활도구 & 도구를 움직이는 힘 |
|
다양한 예술감상하기 |
| 미래의 생활도구 | |||
| 환경과 생활 | 흙, 공기와 우리생활 |
|
통합적으로 표현하기 |
| 소리, 빛과 우리생활 | |||
| 자연과 더불어 사는 우리 - 아름다운 지구를 지켜요 |
|||
| 겨울 | 겨울철 날씨와 생활 |
|
다양한 예술 감상하기, 통합적으로 표현하기 |
| 겨울의 동식물 | |||
| 겨울철 놀이 안전 | |||
| 동지 세시풍속 & 크리스마스 축제 & 겨울방학 | |||
| 겨울방학을 마치고 | |||
| 형님반이 되어요 | 형님이 되어요(1) - 글자 |
|
통합적으로 표현하기 |
| 형님이 되어요(2) - 숫자 | |||
| 형님이 되어요(3) - 형님반 체험 | |||
| 설날 세시풍속 | |||
| 즐거웠던 우리 반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