원격교육지원센터

진단/조사

평가모형 개발

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의 자체성과를 확인하고 공유·확산하기 위한 교육성과 평가모형을 개발(개편)

가. 자체성과 평가모형(CIPP)의 다섯 개 영역

  • 【영역 1】 프로그램 개발
  • 【영역 2】 프로그램 운영
  • 【영역 3】 교육・연수 프로그램
  • 【영역 4】 시설・교육환경
  • 【영역 5】 기자재

나. 자체성과 평가모형 CIPP 구성

핵심역량 정의
영역 내용
상황평가(C) 계획수립과 요구반영 정도 확인
투입평가(I) 예산 적정성, 협업성, 전문가 활용 적절성 등 확인
과정평가(P) 추진방식과 진행과정, 관리 및 지도 등
산출평가(P) 성과달성도와 환류계획 등 확인

혁신지원사업 자체성과평가 추진 모형

혁신지원사업 자체성과평가 추진 모형

가. 1단계 자체성과 평가모형 개발

  • 일정: 매년 10~11월
  • 담당부서: 교육성과관리센터
  • 내용: 주요 영역별 자체성과평가 모형 개발(사업특성을 반영한 평가영역 설정, 평가 주안점 등에 따라 개발 혹은 개편으로 진행)

나. 2단계 자체성과 평가 추진계획 수립

  • 일정: 매년 12월
  • 담당부서: 혁신지원사업단
  • 고려사항
    - 사업 효과성 분석(실시 목적 및 당초 기대효과 대비 주요 성과(양적/질적), 중장기 발전계획 및 혁신지원사업 자율성과지표와의 연계성, 우수사례, 개선 사항 등을 중심으로)
    - 교내외 분야별 전문가를 구성하여 평가

다. 3단계 자체성과 평가 자료 수합 및 점검

  • 일정: 익년 1월중
  • 담당부서: 혁신지원사업

라. 4단계 자체성과 평가 진행

  • 일정: 익년 1월말
  • 담당부서: 교육성과관리센터

마. 5단계 자체성과 평가 결과보고

  • 일정: 익년 2월초
  • 담당부서: 교육성과관리센터

바. 6단계 자체성과 평가위원회 개최 및 보고

  • 일정: 익년 2월초
  • 담당부서: 혁신지원사업단

사. 7단계 성과포럼

  • 일정: 익년 2월
  • 담당부서: 혁신지원사업단

교육혁신이룸 모니터링단

교육혁신이룸 모니터링단
목적
  • 대학혁신지원사업 사업 구성원 소통을 통한 사업 개선 및 환류
  • 재학생들의 대학혁신지원사업 프로그램 대한 참여 활성화 및 이해도 제고
  • 대학혁신지원사업 비교과 프로그램 참여 학생 증진 및 활성화 방안 모색
  • 개별 사업부서 담당자 및 학생 모니터링을 통한 프로그램 운영 개선
  • 수시 모니터링을 통한 대학혁신지원사업의 질 관리 및 성과 환류 체계 구축
주요내용
  • 학생 모니터링단 참여 희망 재학생을 대상으로 지원서(교육성과관리센터 지정 양식)를 통해 선발
  • 발대식을 통하여 모니터링단 주요 활동 내용, 혜택 및 대학혁신지원사업에 대한 공유
  • 대학혁신지원사업 시행 중인 개별 사업에 대한 상시 모니터링 및 취재
  • 활동 종료 시 모니터링 결과 보고서(체크리스트) 제출
  • 모니터링 보고 완료 시 소정의 활동비 지급
기대효과
  • 학생 모니터링단 활동을 통한 재학생들의 직접적인 참여와 대학혁신지원사업 이해도 제고
  • 대학혁신지원사업 교내 구성원 의견 환류를 통한 사업성과 및 만족도 극대화